행복학 개론 1
행복학 과연 존재하는가
당신은 행복을 원하는가? 행운을 원하는가? 무엇을 원하든지 사람은 현재보다 미래가 더 행복해지리라고 믿고 산다. 그렇지 않고 미래가 더 불행해진다면 현재의 삶에 아무런 의미를 둘 수 없는 아이러니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스스로 자가당착에 빠진다.
오늘까지 우리는 이런 행복을 찾기 위해서 쉬지 않고 고민해왔지만 아직도 행복의 본질이 무엇인지 행복의 의미가 무엇인지 확실한 결론이 나지 않은 채 길어야 80-90평생을 이승에서 살다가 저승으로 간다.
지난 연초 뜻하지 않은 횡사 비보를 접하고 왜 우리는 오늘 이시간이 마지막 이라고 믿지 못하는가를 다시 한 번 되씹어보았다. 40여년을 산에서 만나고 일상에서 적어도 한 달에 한번은 만나는 등산 선배가 하루아침에 저 세상으로 갔다는 청천 벽력같은 부음을 들은 것이다.
나이 70에 지난 달 둘째 아들을 개혼시킨 지 한달이 채 못 된 시간에....심장마비로 하루아침에 갔다. 순간 나는 한동안 온 몸이 굳어지면서 귀가 멍멍함을 감출 수 없었다.
인간은 너무나 약한 존재라는 것과 언제든지 부르면 갈 지 모른다는 불확실성의 세계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그것이 엄연한 진리요 현실이요 실존이요 주어진 숙명이란 것을 잊고 살고 있다.
행복, 사랑, 믿음, 소망, 희망, 꿈과 이상은 우리가 가장 소원하는 덕목이지만 어느 누구도 그런 경지에 도달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피할 수 없는 운명이기에 4대 종교가 있고, 미신이 성행하고, 인간이 해결하지 못하는 어떤 과학의 힘에 기대며 모험까지도 감행하게 되는 것 같다.
오늘 밤 여러분은 내일 중요한 일이 있어서 잠자리에 일찍 들어가 잠을 청하지만 잠이 그리 쉽게 들지 않아 이리 뒹굴고 뒤척이며 잠 못 이루는 밤을 보낼지 모른다. 잠을 청해도 더 말똥말똥하게 정신이 맑아져서 도저히 잠을 못 드는 불면증에 시달 리기도 한다. 어찌 보면 행복이란 이런 것이 아닌가 한다.
행복을 잡으려고 하면 아쉽게도 행복은 더 멀리 도망간다. 그래서 사람들은 행운을 잡아야 한다고도 한다. 세상일은 운이 맞아야 행복도 부귀도 돈도 출세도 따른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보면 행복과 행운은 서로 궁합이 맞아야 로또복권에 당첨이 되는 것이다.
행복은 노력만 하면 당연히 오는 것인가---지난 수세기동안 철인과 종교인과 학자들이 연구하고 탐구해보았지만 아직도 속 시원한 해답은 없다. 그러나 행복에 이르는 길은 의외로 간단하다는 것이다. 행복은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행복을 추구하거나 행복을 목표로 하거나 행복을 만들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행복한 사람은 자기가 느끼지 못하더라도 어떤 한 가지 직업과 사소한 일상과 중요한 연구와 활발한 운동과 그림 그리기와 음악, 요가와 기공수련, 아름다운 정원 가꾸기 같은 모든 영역에서 자아도취와 몰입의 경지에 있는 것이다.
각자 자기에게 맞는 특기 취미 능력을 찾아서 그것을 개발하고 그것에 심취하고 그것에 몰입해서 다른 유혹과 다른 목표에 굴하지 않고 자신을 던지는 행위이다.
<의식적으로 행복을 찾으려 하면 행복해질 수 없다>고 한 존 스튜어트 밀의 말은 여전히 유효하다. 부귀영화가 반드시 행복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직도 진리이기 때문이다. 오늘같이 어려운 경제위기 속에서 행복하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불행해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잠이 잘 올 것인가?
그 해답은 의외로 간단하다. 행복해지려고 하지 말고 런던의 작은 도시 슬라우 주민의 행복의 비밀을 실천해보기 바란다. 일상에서 단순하게 생각하고 작은 일에 만족하고 자연생태에 접근하고 사람을 섬기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건강하고 행복한 오늘을 맞을 수 있다.
행복은 습관이다.
슬라우 주민의 10대 행복수칙
1. 일주일에 30분씩 주 3회 운동하라. 2. 하루의 일을 즐겁게 마감하라. 3. 매주 1시간은 친구나 배우자와 대화하라. 4. 정원에 식물을 가꾸라. 5. 텔레비전 시청시간을 반으로 줄여라. 6. 모르는 사람과 만날 때 먼저 인사하라. 7. 친한 친구나 선배를 찾아 만남을 약속하라. 8. 적어도 하루에 한번 이상 크게 웃어라. 9. 매일 자기 자신에게 작은 것이라도 선물하라. 10. 누구든지 매일 친절하게 봉사하라.
끝으로 <사랑으로> 노래를 선사한다. 너를 사랑하기에 저 하늘 끝까지 오래 두어도 진정 변하지 않는 사랑을....
2009.01.22 새벽 일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