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 13. 21:28ㆍ카테고리 없음
오는 19--20일 1박 2일 일정으로 푸른교육공동체(서정화)에서 주관하는 2008
철원지역 조류 탐사 모집 안내입니다...아직 못 가신 샘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죽
철원의 겨울 철새 탐조
---자세한 일정시간표는 홈 페이지를 참조 바람.-----
5. 준비물
① 개인준비물 : 따뜻한 복장(주위와 잘 어울리는 튀지 않는 색상), 실내옷, 세면도구, 쌍안경, 여러 가지 기록 도구(필기도구, 카메라 등), 따뜻한 물(보온병), 간식
② 공동준비물 : 자료집, 필드스코프, 쌍안경, 도감, (캠코더), 디지털카메라, 간식, 구급약, 상품, 군부대 공문
합계: 1인 50,000원
단. 4인 가족 2만원 할인, 3인 가족 1만원 할인
문의 사항 (사무국:796-0843, 011-9632-6962)
아래 꼬리말로 남겨 주시거나 전화 접수 해주세요.
★ 탐조시 유의사항
새를 찾는 사람들은 새들이 살고 있는 자연을 방문하는 손님으로서 예의를 갖춰야 한다.
새를 관찰할 때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자세는 자연에서 새들이 살고 있는 참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새들의 활동을 방해하는 모든 행위는 절대적으로 삼가는 것이 새를 관찰할 때 지켜야 할 첫 원칙이다.
개인 또는 단체가 새를 관찰할 때 다음의 예절은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한다.
야외활동에 맞는 복장을 갖추고, 자연과 조화되지 않는 원색 계통의 옷은 피한다.
큰소리로 떠들거나 스피커 등의 사용을 피한다. 필요시 연락방법을 미리 정해두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다.
언제나 조용히 움직여 동료와 새들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한다.
휴식이나 야영 장소는 사람이 왔던 흔적을 알 수 없도록 원래의 모습으로 정돈한다.
쓰레기의 양은 출발 전부터 최소화하며, 반드시 가지고 돌아온다.
어린 새가 있는 새 가족을 관찰할 때는 특히 주의를 하고, 새집이나 근처에 다가가지 않는다.
관찰에 방해가 된다 하여 주변의 자연물을 훼손하는 행위는 절대 삼간다.
새들의 후각을 자극하는 향수의 사용이나 짙은 화장, 담배 연기 등을 삼간다.
새를 만날 때는 조용히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급한 동작은 새와 옆의 동료에게 방해가 된다.
특히 단체로 새를 관찰할 때, 본인의 실수로 새들의 활동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나 전체의 새 관찰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탐조에 필요한 장비와 준비사항
(1) 쌍안경
밝기: 대물렌즈의 지름을 배율로 나눈 값이 3~5가 적당.
예) 7x35, 8x35, 8x40, 10x40, 10x50 등이 적당.
(2) 필드스코프와 삼각대
(3) 도감(field guide) ※ 아무리 좋은 장비와 도감을 갖추었더라도, 아무리 도감을 열심히 보았다 하더라도 자연에서 직접 새를 만나며 보냈던 날들을 대신할 수 없다.
(4) 옷
겨울에는 반드시 추운 날씨에 대비하여야 한다. 추위에 떨며 밖에서 보낸 몇 시간의 기억은 새를 만나는 즐거운 일을 고통스런 일로 만든다. 귀를 덮는 모자. 장갑, 두툼한 파카와 따뜻한 바지, 모 양말 등이 필요 하다. 특히 원색계통은 새들의 경계심을 불러일으키므로 피해야 한다.